자바 객체부분
Java는 객체지향언어로써 코드간에 관계를 맺어 줌으로써 보다 유기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.
클래스(class)란?
클래스(class)는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공통 속성을 한 군데에 정의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. 즉,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을 정의해 놓은 것.
인스턴스(Instance)란?
어떠한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
class Phone {
String model;
String color;
int price;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hone galaxy = new Phone();
galaxy.model = "Galaxy10";
galaxy.color = "Black";
galaxy.price = 100;
Phone iphone =new Phone();
iphone.model = "iPhoneX";
iphone.color = "Black";
iphone.price = 200;
System.out.println("철수는 이번에 " + galaxy.model + galaxy.color + " + 색상을 " + galaxy.price + "만원에 샀다.");
System.out.println("영희는 이번에 " + iphone.model + iphone.color + " + 색상을 " + iphone.price + "만원에 샀다.");
}
}
위 코드를 보면 class값은 Phone, 인스턴스값은 model,color,price이다.
크게 틀을 짜준것이 class, 그 틀안에 있는 객체 속성값이 instance이다.
-메소드-
메소드는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를 하나로 묶어 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메소드가 필요한 이유는 크게 세가지
- 재사용성
- 메소드를 만들어 놓으면 이후 반복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. 물론,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이 가능
- 중복된 코드 제거
- 프로그램을 작성하다보면 같은 코드가 여러번 반복되어 작성되곤 한다. 이럴 때, 메소드를 활용하면 중복된 부분을 없애므로 보다 효율적인 코드가 된다.
- 프로그램 구조화
- 구조화에 대해서는 아래 예시를 보면서 이해를 할 수 있다.
int[] heights = new int[5]; // 키가 들어가 있는 배열
initHeight(heights); // 1. 키에 대한 초기화
sortHeight(heights); // 2. 키를 오름차순으로 정렬
printHeight(heights); // 3. 정렬된 키를 출력
엄청나게 긴 코드를 작성할 때 이러한 방식을 통해 보다 쉽게 수정 및 관리를 할 수 있다.
- 메소드를 만들 때는 메소드 안에서 동작하는 내용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이름을 잘 지어주면, 메소드 안을 들여다 보지 않고도 한 눈에 코드를 읽어내려갈 수 있어서 좋다.
이것을 readability가 좋다고 표현한다. 이 readability의 기본 품질을 위해서 Java로 메소드를 만들 때 지켜줘야 하는 기본 약속은 다음 두 가지가 있다.
1. 동사로 시작해야한다.
2. camel case로 작성해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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